울산마이스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교과교실제란?
  • 교과교실제란 각 교과별 특성에 맞게 구성된 교과교실로 학생들이 찾아가서 수업을 듣는 학교 운영 방식을 말한다.
  • ▷교과교실제는 첫째, 한 교실에서 여러 교과의 수업을 진행하는 대신에 한 교실에서 특정 교과만의 수업을 진행한다는 점과 둘째, 교사가 해당 교실을 찾아가 수업하는 대신에 학생들이 수업할 교실을 찾아간다는 점에서 학급교실제와 구별된다.
    ▷교과교실제는 특히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학습능력을 반영하여 수준별 또는 맞춤형 수업을 지원하는 학생 중심의 교실 운영을 가능하게 해준다.

교과교실제 운영의 필요성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경직성 극복
학급교실제에서는 학급을 기본 단위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이 경직될 수밖에 없다.
수업 운영의 획일성 극복
학급교실제에서는 한 교실에서 여러 교과의 수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각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교실환경을 구성하거나,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구비하고 활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학급 단위 시간표 편성의 관례 극복
학급교실제에서는 학급을 기본 단위로 수업시간표를 편성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능력, 관심, 진로 등을 고려한 학생 개인별 시간표를 편성하여 운영할 수가 없다.

교과교실제 운영의 목적

교과교실제 운영의 목적은
학생 한 명에게 자신의 능력, 관심, 진로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질 높은 수업을 제공하여 글로벌 창의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교과교실제 운영의 목적을 크게 교육과정 차원, 수업 차원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 교육과정 차원 :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을 통해서 학생의 능력, 관심, 진로에 적합한 교육(수준별 수업이나 선택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것이다.
- 수업 차원 : 각 교과별 전용교실에서 해당 교과 수업에 필요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기자재 및 수업도구, 학생의 다양한 작품 및 과제 등을 비치하여 언제든지 손쉽게 활용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결국 교과교실제는 학생에게 적합한 수준별 맞춤형 수업을 실시하고, 지속적인 연구를 통한 수업의 전문성을 확보하여 공교육의 만족도를 재고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는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다.